Fisker의 리콜 수리비 청구 계획, 법무부에 의해 불법으로 판명
미국 법무부(DOJ)가 파산 절차 중인 전기차 스타트업 Fisker가 리콜과 관련된 수리비를 차량 소유자에게 청구하려는 계획을 불법으로 규정했습니다. 이 사건은 Fisker의 파산 신청과 관련된 여러 개발 중 하나로, 특히 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법적 반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Fisker 리콜 사태와 비용 논란
Fisker는 Ocean SUV의 도어 핸들 결함과 워터 펌프 문제로 두 차례의 리콜을 진행 중입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소유자들이 리콜 수리비의 일부를 부담해야 한다고 발표하면서 논란이 시작됐습니다. Fisker는 9월 중순에 이러한 계획을 발표했다가 번복했으나, 다시 비용 청구 입장을 밝혔습니다.
법무부의 반발과 NHTSA의 입장
NHTSA는 리콜 수리비는 제조사가 부담해야 하며, 이를 소유자에게 전가하는 것은 '국가 교통 및 자동차 안전법'을 위반하는 행위라고 지적했습니다. NHTSA는 특히 리콜 비용을 부품과 노동 비용으로 나누어 청구하려는 Fisker의 계획이 법적 근거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수리비 청구의 법적 문제
법무부는 Fisker가 법적 의무를 다하지 않고, 리콜 비용을 차량 소유자에게 전가하려는 시도가 명백한 법 위반이라고 강조했습니다. Fisker는 리콜에 필요한 부품 비용으로 75만 달러를 책정했으나, 노동 비용은 포함하지 않겠다고 밝혀 추가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소유자들의 재정적 부담
일부 Fisker 소유자들은 이미 리콜 수리에 대한 비용을 지불한 상황입니다. 법무부는 이러한 소유자들이 수리비를 지불하지 않았어야 한다며, 그 비용을 환불하는 방안에는 반대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Fisker의 파산 절차와 SEC의 조사
Fisker는 현재 파산 절차 중이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도 Fisker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SEC는 Fisker가 회사 기록을 제대로 보존하지 않았을 가능성을 제기하며, 추가 소환장을 발송했습니다.
결론
Fisker의 리콜 비용 청구 계획은 법무부와 도로교통안전국의 강한 반발을 받고 있습니다. 파산 상태에 있는 Fisker가 법적 의무를 다하지 않고, 비용을 소유자에게 전가하려는 시도가 법적으로 불법으로 판명될 가능성이 큽니다. 앞으로 Fisker의 파산 절차와 법원의 판단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테크로만' 카테고리의 다른 글
Meta, 브라질에서 AI 훈련 중단 (4) | 2024.10.10 |
---|---|
OpenBB: 블룸버그 터미널을 뛰어넘는 오픈소스 금융 툴의 진화 (8) | 2024.10.10 |
Flutterwave의 신임 CFO 임명과 제품 집중 전략, IPO 계획 (8) | 2024.10.10 |
인도 소비자 보호 규제 기관, Ola Electric에 소비자 권리 위반 관련 통지서 발송 (3) | 2024.10.10 |
Lucid Motors, 세 분기 연속 판매 기록 경신! Gravity SUV 출시 기대감 증폭 (5) | 2024.10.10 |